윤리강령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북부종합사회복지관
기타

윤리강령

윤리강령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제정 2010. 05.


 

윤리강령 전문

북부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복지실현'을 위하여 주민들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주민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더불어 성장하는 지역공동체의 형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며 다음의 윤리기준을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윤리강령은 윤리적이고 책임성 있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하여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최선의 방법으로 수행하도록 윤리적 가치판단 및 행동의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윤리강령 준수)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표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이와 동시에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한다.

제3조 (윤리강령내용)
북부종합사회복지관은 기관의 윤리, 직원의 윤리, 이용자에 대한 윤리,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를 둔다.


제2장 기관의 윤리  

제4조 (예산집행에 대한 윤리)
1. 기관은 예산의 집행에 있어 투명성을 원칙으로 하며, 기관의 예ㆍ결산 내용을 연 1회 이상 공개하여야 한다.
2. 기관은 재무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책임을 다하여, 비합리적인 예산 집행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3. 기관은 기관의 재산을 소중하게 보호하고,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기관은 예산의 집행에 있어서 관련법령이나 규정에 맞게 처리하여야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해 집행하지 않아야 한다.
5. 기관은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후원금품을 기록ㆍ관리하여야 하며, 후원자가 지정한 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전용하지 않는다.
6. 기관은 후원금품의 사용결과와 복지관 운영에 관한 정보를 후원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후원금품 지급에 있어 특정 이용자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집행하여야 한다.

제5조 (직원에 대한 윤리)
1. 기관은 직원이 쾌적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야 한다.
2. 기관은 직원에 대하여 성별, 학력, 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채용, 승진, 평가, 보상에 있어 공정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며, 개인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직무 전환과 배치의 기회를 제공한다.
3. 기관은 직원에 대하여 인격을 모독하는 언행이나 차별없이 소중한 인격체로서 대우하여야 한다.
4. 기관은 직원의 복리후생과 직원 복지증진을 위한 제도의 실시로 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5. 기관은 직원이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지원하여야 한다.
6. 기관은 복지관에 대한 정보를 직원과 최대한 공유해야 하며,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야 한다.


제3장 직원의 윤리  

제6조 (업무윤리기준)
1. 직원은 상호간에 성희롱이나 부적절한 언행 등을 하지 않으며, 상호간의 관계를 존중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2. 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혈연, 지연, 학연 등의 관계가 있는 사람의 이해관계와 관련되는 경우 당해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해야 한다.
3. 직원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되며, 부득이하게 접수된 금품은 윤리위원회에 보고한다.
4. 직원은 재직기간 중에 업무와 관련하여 습득하게 된 정보에 대하여 비밀의 유지ㆍ관리를 철저하게 하여야 하며, 재직 기간 및 퇴직 후에도 사전승인 없이는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지 않아야 한다.
5. 직원은 직장 내의 정보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적인 채팅, 개인 홈페이지의 운영, 도박, 게임 및 기타 업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6. 재난ㆍ화재 등의 비상사태에 대하여 평소 안전에 관한 법규와 기준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며, 사고가 발생하거나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을 경우 관련 팀이나 담당자에게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7. 직원은 기관의 비품과 장비를 소중하게 사용하여야 하며, 기관 시설물의 정리정돈과 청소 및 폐기물 관리 등 기관의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하여야 한다.
8. 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실천지침의 위반여부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윤리위원회와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제7조 (전문가의 자세)
1. 직원은 업무향상을 위하여 사회복지 지식, 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2. 직원은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기관에서 제공하는 대내외 연수나 교육과정에 솔선하여 참여하고 그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
3. 직원은 이용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를 적극적으로 발굴, 활용하여야 한다.
4. 이용자와 자원연계 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한 후 파견하며, 자원봉사 확인서는 정확한 기록을 바탕으로 발급하며 개인적 친분이나 봉사자의 개인적 사정, 부탁으로 인해 확인서를 발급하지 않는다.



제4장 이용자에 대한 윤리  

제8조 (이용자 차별금지와 비밀보장)
1. 직원은 성별, 연령, 학력, 장애여부, 종교 등의 이유로 이용자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2. 직원은 이용자와의 관계에서 적절한 언어와 호칭을 사용하며, 이용자를 존중하고, 신체적, 정서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3.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하며 이용자의 동의 없이 사적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4. 사례연구, 자문, 수퍼비전 등 직원 간 혹은 외부에 고객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 당사자의 동의 후 공문에 의해 시행하여야 하며 개인파일, 전산프로그램은 잠금장치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이용자의 비밀을 보장한다.
5. 고객의 비밀보장을 위해 상담실에서 상담을 실시하며 공공장소에서 당사자의 승인 없이 고객에 관한 토론을 방지해야 한다.

제9조 (이용자 권리존중)
1. 직원은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이용자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하여야 하며, 이용자에게 평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히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책임감 있게 이행한다.
3. 직원은 서비스 진행 시 이용자에게 서비스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알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4. 직원은 이용자가 기관을 이용하면서 불만 및 고충사항이 있는 경우 공식절차를 따라 불만 및 고충사항을 접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불평을 제기하였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된다.


제5장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1.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ㆍ물적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서 효율성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지역 주민들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포함한 사회복지 관련 조사연구를 실시하며,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야 한다.
3. 지역사회 조직ㆍ단체와 관련된 정보 수집 및 모임참여에 적극 노력하여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야 한다.
4.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면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한다.
5.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회원가입약관회원가입약관회원가입약관회원가입약관회원가입약관
북부종합사회복지관